발도르프 교육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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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발도르프 교육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발도르프 교육은 전세계적인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초등,중등,고등 학교 대신 대안 학교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발도르프 교육의 특징은 크게 전인 교육과 에포크 수업, 성적표가 없는 학교, 교과서가 없는 교육, 외국어 수업이 집중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독일의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시작된 이 발도르프 교육은 "사고와 경험은 끊임없이 발달할수 있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다고 합니다.

루돌프 슈타이너 생애

1884년 슈타이너는 가정교사로 활동하면서 그중 뇌수종을 앍고 있는 10살 어린이를 자신만의 교육방법으로 교육시켰다고 해요. 그후 소년은 김나지움에 들어갔고 후에 의학박사까지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경험을 토대로 학습 지도 방법, 치유 수업, 신체와 정신 발달등을 연구하였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그의 교육을 바탕으로 교육이 보편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발도르프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신체를 이용하는 교육방식인데요. 손과 발의 활동을 강조하고 감각과 사고의 조화로운 발달 뿐 아니라 예술 교육의 종합학인 교육이 그 특징입니다.

영유아기 발도르프 교육(0세~7세)

 

슈타이너는 0세~3세 시기의 교육을 특히 강조하였습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가장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단계로 신체 활동을 꼽을수 있는데요. 이 시기 아이들은 발도르프 인형이라는 것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눈, 코, 입 등을 그리지 않는 방법등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 위주의 교육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지적인 학습 위주가 아닌 "충분한 놀이"를 통해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장난감등의 사용보다는 손발 위주의 신체적인 움직임 활동을 더 중요시합니다.

 

발도르프 교육의 특징

 

1. 8년 담임제

1학년부터 8년동안 한 교사가 그대로 맡는 것이 발도르프 수업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것은 아이들을 긴 시간동안 주기적으로 잘 관찰하고 학년이 바뀌더라도 아이의 특성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담임이 그대로 맡아 아이와의 유대감도 키울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같은 경우 1년동안 학년이 올라갈때마다 선생님과 반이 바뀌는데요.

8년동안 같은 아이를 맡게 됨으로써 아이들을 부모님 다음으로 가장 잘 알고 있고 학생들과의 유대감도 최상으로 유지할수 있다는 점에서 발도르프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2. 에포크 수업

일명 주기집중수업이라고 불리며, 동일한 한 과목을 매일 2시간 단위로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주로 외국어 영역과 수학, 역사 과학, 천문학 수업등이 이루어지는데요. 오전 8시부터 10시 사이에 가장 집중력이 높은 시간에 집중 수업을 통해 자주적인 수업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주로 교과서 없이 시낭송, 노래와 연주, 체조 등 약 30분동안 수업후 지난 수업에 대한 복습이나 본 학습 수업이 이뤄집니다. 이 방법으로 한 과목을 3주~6주 정도 학습하면서 이 수업이 다 끝나면 다른 과목으로 변경해 동일한 방식으로 주기적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때, 정해진 교과서가 없습니다. 교과서 대신 선생님과 많은 대화와 토론 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개인이 따로 준비한 노트에 아이들이 스스로 교과서를 만들어 창의적인 수업을 진행합니다.

3. 성적표, 교과서가 없다.

발도르프는 우리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교육기관이 아니므로 아이들은 대학교를 가기 위해서는 개인별로 검정고시를 치뤄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발도르프 교육을 통해 충분히 검정고시를 치룰수 있는 능력과 실력을 갖추고 있다고 하는데요. 학교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는 성적표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것은 발도르프 학교의 좋은 장점중 하나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성적표로 인해 하기 싫은 공부도 억지로 해야하고 필요없는 부분까지 공부해야 하는경우가 많은데요. 발도르프 교육은 이러한 성적 제도가 없기 때문에 흥미 위주의 교육으로 모든 수업이 진행되고 아이 스스로 좋아하는 과목 위주로 자율적인 공부 분위기를 조성해 학업에 더 집중적으로 공부할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졸업하기전에는 '졸업 논문'이라는 것을 준비하는데 일반적으로 텍스트 위주가 아닌 창의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자기 표현하는 졸업 논문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4. 학부모 위주 운영

보통 학교를 다니는 경우 교사나 운영진 몇분들에 의해 학교 운영이 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발도르프 교육은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장하는 편입니다. 교장이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선생님들간 자유로운 의사 결정이 가능하고 매주 학부모님과 함께 이러한 결정사항에 대해 의견 교환과 정보를 나눔으로써 학부모의 의사가 많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발도르프 교육을 하는 가정은 아이들만 학교에 보내고 끝나는 것이 아니고 엄마 아빠의 꾸준한 학교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데요. 선생님, 학생, 학부모 구성방식으로 학교의 중요한 행사와 협력이 이루어지는 독특한 시스템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외 발도르프의 단점으로는 일반 학교는 국가적으로 교육지원을 받지만, 발도르프는 정식 인가를 받지 않는 교육이므로 따로 교육지원을 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도시락 문제나 학비 등은 일반 초등 교육보다 더 들어갈수가 있는 단점이 있는데요. 학교 전반에 걸친 운영을 학부모간 지원 및 학비로 운영되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이 생길수 있습니다.

대신 발도르프는 사교육을 지양하고 있기 때문에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감은 따로 없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발도르프 교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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