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입냄새 원인 '이것'때문?

반응형

마스크 입냄새 원인 '이것' 때문?

 

최근 마스크를 장기간 사용하면서 자신의 입냄새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오랜 시간 마스크를 착용하는 환경에서는 입냄새를 더욱 심하게 악화시키는 요인들이 있을 수가 있는데요. 마스크를 썼다 벗었다 하면서 손으로 만지고 재사용하면서 입속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에 놓여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 환경에서 입과 코를 가리면서 미처 몰랐던 내 입냄새를 자각할때도 많은데요. 입속 세균이 더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면서 입냄새를 더 심하게 유발하면서 마음고생을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럼 입냄새가 나는 원인과 제거 방법,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냄새 왜 나는 걸까?

단순히 식사후 남은 음식물 찌꺼기로 인해 발생한 냄새라면 구강 관리 개선을 통 입냄새는 금방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질환, 편도 문제, 위나 간 등의 소화기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입으로 냄새가 올라오기 때문에 양치 후에도 여전히 역한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입냄새는 구강 상태 불량 등과 같은 치과 질환에 의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데요. 성인의 경우 잇몸병과 같은 염증에 의한 구취가 주된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혀 위생에 문제가 있을때에도 입냄새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혀 뒤쪽 부분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설태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할 때에도 원인이 됩니다. 이때에는 혀클리너 등으로 구강청결을 잘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외에도 충치나 잇몸병이 없는 경우 비염이나, 축농증과 같은 이비인후과적인 원인에 따라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에 문제가 있는경우 본인이 냄새를 맡을 수 없기 때문에 입냄새가 나더라도 자각하지 못하고 주위에서만 느끼는 경우도 많은데요. 

 

역류성 식도염 등 위나, 식도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마른 기침이나 속 쓰림, 신물 등이 자주 입 밖으로 넘어오는 증세를 느끼는 경우 내과를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입냄새 별 의심되는 질환

'마스크 입냄새, 질환에 따라 입냄새 다르다'

 

달걀 썩는 냄새 - 간질환

간 질환이나 해독작용이 원활하지 않을 때 나는 냄새입니다. 간에 문제가 생길 경우 큰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입에서 달걀 썩는 냄새가 난다면 간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암모니아 냄새 - 다이어트

생선 비린내, 암모니아 냄새 등은 과도한 다이어트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지방이 분해되면서 케톤이라는 화학물질 냄새를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때 신장 기능을 제대로 못하면 암모니아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기 때문에 입에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하수구 냄새 -편도결석

편도 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편도 쪽에 작은 구멍 같은 이물질이 낀 노란 알갱이 같은 것인데요. 간혹 재채기나 양치질을 할 때 노란 알갱이 같은 결석이 튀어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 가글과 물을 이용해 목까지 개운하게 씻는다는 느낌으로 입을 자주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이 심한 경우 제거술과 같은 수술이 필요합니다.

 

 

 

음식물 썩는 냄새 -위장질환

소화불량과 역류성 식도염 등의 내분비 문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식도를 통해 냄새가 입을 통해 올라오는 경우인데요.

 

역류성 식도염일 경우 가슴 안쪽으로 타는 듯한 통증과 쓰림을 느끼게 됩니다.

 

 

과일냄새 -당뇨

과일을 먹지 않았는데도 입속에서 과일 냄새가 난다면 당뇨병 또는 합병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혈액 속 케톤산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면서 과일 냄새가 나는 경우입니다.

 

 

마스크 입냄새 원인 - 편도결석

 

보통 청결한 구강관리를 하면 입냄새가 개선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아무리 양치를 해도, 구강 청결제를 사용해도 본인의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 구강 내 남아있는 세균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입냄새의 가장 흔한 질환으로 편도 결석이 그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편도결석이란 편도에 있는 작은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나 세균이 장기간 뭉쳐 발생하는데요. 편도에 생긴 구멍을 방치할 경우 점점 커지면서 음식찌꺼기가 잘 끼게 되고 세균이 잘 증식하게 됩니다.

 

 

 

특히 구강 위생이 불량한 경우 세균 증식이 잘되므로 주의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흔히 편도가 보통 사람들보다 큰 경우 편도결석이 잘 생길 수 있고, 비염, 편도염을 달고 사는 사람의 경우에도 편도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에는 심한 입냄새와 음식물을 삼킬 때 이물감이 느껴지고, 귀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칫솔질을 한 이후에도 임냄새가 제거되지 않는다면 편도 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을 텐데요. 침을 삼킬 때 뭔가 걸리는 것 같고, 재채기를 할 때 목 뒤에서 냄새가 올라오는 경우 편도결석의 대표적인 증세입니다.

 

편도결석 자가 진단법에는 플래시 불빛 등으로 비춰보면 입안 편도에 하얀 알갱이가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한번 생긴 편도결석은 인위적으로 제거하기 힘들므로 병원에 찾아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마스크 입냄새 원인 - 구강 건조증

 

평소 구강 건조가 심한 경우 세균 번식이 더 잘되기 때문에 구취가 심해지는 경우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60세 이상 중에서 약 50%의 사람이 흔히 앓고 있는 증상인데요. 주로 여성에서 많이 나타나고 나이가 많을수록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건조한 겨울철, 봄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은 물을 마셔도 건조함이 해소되지 않고, 입안이 마르는 증상입니다. 보통 침 분비량이 적어지게 되면서 입안이 마르다고 느끼게 되는데, 침을 분비해주는 타액선에 이상이 생기면서 분비물이 줄어들게 됩니다.

구강건조증을 계속 방치할 경우 구내염과 잇몸질환으로 이어지고 심한 구취가 납니다.

 

건조증이 심해진 경우에는 발음도 어눌해지고 미각을 상실하는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비타민 결핍이나 빈혈, 당뇨와 같은 원인 등으로도 구강건조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을 자주 마시지 않거나 커피나 차 등의 카페인 음료는 구강을 건조하게 만드는 주된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 예방을 위해 충분한 수분 공급하기 위한 소량의 물을 자주 섭취하고 실내 습도를 적당히 조절해야 합니다.

 

물을 자주 섭취하고 가글을 자주 해주는 습관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입냄새 제거를 한다고 지나친 양치질이나 다량의 구강청결제 사용은 오히려 입안을 건조하게 해 입냄새를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찬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고, 음식은 되도록 맵거나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겠지요. 물을 입안에 적시듯이 천천히 마시는 습관과 자일리톨 껌 등을 씹는 것도 구강건조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스크 입냄새 예방법 & 좋은 음식

 

입냄새를 줄이기 위해서는 입안 청결유지와 구강 위생관리를 꼼꼼히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년에 한 번은 스케일링을 받는 것과 식사 후에는 양치하는 습관도 중요한데요.

 

탄산이나 산이 강한 음식을 섭취 후에는 바로 양치하는 것보다 30분 후에 양치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치아가 산성에 의해 부식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인데 바로 양치를 하면 치아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입냄새 제거를 위한 직방은 혀 솔질만 잘해도 30%~40%의 구취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돌토돌한 혀 돌기 사이에 낀 음식 찌꺼기와 설태 방지를 위해 혀클리너를 이용해 안쪽에서부터 쓸어내듯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강하게 하면 혀에 있는 융모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오히려 구취가 심해질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구취제거나 구강 건조로 인한 입냄새에 좋은 과일로는 레몬이 있습니다. 레몬은 신맛을 나게 하는 침샘을 자극해 침 분비를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세균을 억제해 주고 입냄새를 완화시켜주는 역할도 해준다고 합니다. 식사 후 레몬 한 조각씩을 먹으면 가글을 한 것 같은 살균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파인애플은 입냄새의 주된 원인이 되는 백태 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구강건조증 개선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입안이 건조하신 분들이라면 파인애플을 자주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입냄새 제거에 좋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는 녹차가 효과적입니다. 녹차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세균이 치아에 붙은 것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상으로 입냄새의 원인 및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