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 꿀팁

반응형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 꿀팁

새집을 구하거나 전월세로 이사 준비를 위해서는 신경 쓸 일이 한둘이 아닙니다. 최근에는 포장이사로 대부분 하셔서 이사 당일에는 그나마 수월해진 편인데요.

 

이사업체 선정부터 새로 이사할곳 점검과 각종 공과금 납부까지 점검할 것들이 참 많습니다.

 

보통 이사 날짜를 정할때는 '손 없는 날'에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이 없다는 것은 악귀가 없는 날이란 우리나라 전통 민속신앙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옛날부터 귀신이나 악귀가 돌아다니지 않는 '손 없는 날'에 이사나 혼례날로 정하는 기준이 되어왔는데요.

 

 

최근에는 별로 신경 쓰지 않는 분들도 많지만 옛날분들은 아직도 많이 따르고 계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보통 '손 없는 날'에 그만큼 이사를 더 많이 해서 이사 비용도 다른 날에 비해 더 비싼 편입니다. 2020년 10월 '손 없는 날' 은 5일, 6일, 16일, 25일, 26일이랍니다.

 

그럼 이사 준비를 위한 이사업체 선정방법부터 이사 전 체크리스트, 꿀팁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사 한 달 전 이사업체 선정 & 이사 준비사항

 

이사철이나 손 없는 날에 이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최소 한 달 전에는 미리 이사업체를 알아보셔야 원하는 날짜와 합리적인 가격에 이사를 계획하실 수 있습니다.

 

주로 이사는 월말과 손 없는 날, 휴일에 집중됩니다. 평일보다 이사 비용이 더 높기 때문에 이런  날을 되도록 피해서 한다면 좀 더 저렴하게 이사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계약서 작성 및 손해배상 확인

 

 

 

먼저, 이사 준비 계획 전 이사 방법 및 업체 2~3곳을 선정해 충분한 상담 및 손해배상 규정 여부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사다리차 비용, 에어컨 설치비용, 피아노 운반 비용 등 부대서비스 포함 여부 및 추가 비용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사업체 선정 후에는 반드시 서면계약 등의 계약서 작성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 당일 발생할 수 있는 부당한 추가 요금 피해 등을 방지하기 위해 이사 전 계약서 및 견적서를 꼭 서면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 계약서 견적서 발급은 의무사항이니 당당히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삿짐의 부피나 무게 등으로 이사 견적이 나오므로 이사 전에 폐가전 제품 등은 미리 처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가전제품이나 가구 등은 이사 이후 구입하시는 것이 가구 손상 방지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사 피해 발생 시 대응요령 꿀팁!

이사 도중 피해가 발생한 경우 입증자료 확보하기(사진이나 동영상 촬영)

현장에서 물건 파손 등의 피해 내용에 대해 현장 책임자에게 사실확인서를 서면으로 받아둘 것

해당 업체에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신속한 보상을 요구하고 당사자간 해결이 어려운 경우 국번 없이 1372번(소비자상담센터)에 중재 요청하시면 됩니다.

 

 

2주일 전까지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이사하기 전에 무거운 폐가전제품을 직접 버리기 어려우신 경우 무상 방문수거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별다른 수수료 부담 없이 이용하실 수 있으니, 이사 전 처분하려는 폐가전이 있을 경우 꼭 미리 신청하셔서 처분하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폐가전 제품 무상 방문 수거 신청 (콜센터 1599 - 0903번)

 

무상 방문 수거 신청방법은 폐가전 배출예약 시스템 홈페이지 (http://www.edtd.co.kr/)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재활용이 되지 않는 폐기물은 동주민센터에서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해 미리 버릴 물건 등에 붙여주시면 됩니다. 

 

 

1주 전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1. 은행 및 신용카드 회사 주소 변경

 

이사할때 주소 변경 서비스는 주소변경 원클릭 서비스(http://www.ktmoving.com/)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

 

주거이전 서비스는 전입이나, 전출 등 주소가 변경된 경우 이전 주소지로 기재된 우편물을 새로운 주소지로 배달하는 우편물 전송 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민원 24/정부 24/주민센터 혹은 우체국/인터넷우체국 등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인터넷 우체국에서 신청하는 경우 새로 이사한 주소지로 전입신고가 완료된 상태에서 가능합니다)

 

 

 

3. 엘리베이터 사용 신청

 

이사 사다리차를 이용하지 않고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실 경우 관리소에 미리 엘리베이터 사용신청을 해두어야 이사 당일 이사 전용 엘리베이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4. 각종 공과금 및 관리비 납부확인

 

아파트와 같이 공동주택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아파트 관리비에 전기요금, 도시가스 요금, 상하수도 요금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관리사무소에 연락해 이사 당일까지 관리비 정산을 의뢰해 처리하시면 됩니다.

 

보통 이사 하루 전이나 당일에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가서 알리고 관리비, 전기 수도까지 한꺼번에 정산해 납부하실 수 있답니다.

장기수선충당금 돌려받는 것도 잊지 말자

전월세로 사셨던 분들은 집주인을 대신해 납부했던 장기수선 충당금을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리소에 문의해 현재까지 납부 내역을 확인해 달라고 요청한 후 집주인에게 '장기수선충당금'을 돌려받으시면 됩니다.

 

 

장기수선충당금이란, 공동주택에서 장기수선에 필요한 주요 시설 교체 및 보수에 필요한 금액을 말하는데요. 보통 장기수선충당금은 주택 소유자에게 있습니다.

 

임차인은 납부의무자가 아니므로 소유자를 대신해 납부한 경우 이사할 때 주택 소유자에게 납부금액을 정산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리비 직접 정산해야 할 경우 (도시가스, 전기요금, 수도요금 등)

단독주택이나 빌라, 원룸인 경우 도시가스, 수도 요금 등은 이사 당일 계량기 등을 확인해 최종 이용요금을 정산해야 합니다.

 

이사 당일 도시가스 요금 정산 방법은 계량기, 미납금액을 확인하여 각 지역 도시가스 고객센터에 전화해 계량기와 미납금액을 처리합니다.

 

이사로 인해 도시가스 사용자가 변경될 경우 면의 변경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이체로 도시가스요금을 납부한 경우 자동이체 해지도 잊지 마시고 신청해 놓으세요.

 

이사 당일 전기요금 납부 방법은 전기 계량기 현재 지침을 관할 한전 지점(고객센터 123번) 전화 유선상으로 알려주시면 됩니다. 이사 당일에 희망하는 방법(신용카드 납부, 지정된 계좌로 출금)으로 전기요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2일~4일 전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1. 은행 이체 한도 확인

 

인터넷이나 모바일 뱅킹 등 1일 이체 한도도 미리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필요하면 은행에 미리 방문 후 증액 신청하세요.

 

2. 인터넷, 정수기, 에어컨 이전 설치 예약 

 

이사 준비 3~4일 전까지는 사용하시는 인터넷 통신사에 미리 전화해 이전 설치 날짜를 예약받아야 합니다.

 

이전 설치는 되도록 바쁜 이사 당일보다는 이삿짐이 정리가 된 다음날 정도 설치하시는 것이 여유로울 수 있습니다.

 

 

 

3. 귀금속과 현금은 따로 보관

 

이사 준비 시 귀금속과 현금, 통장 등은 따로 보관해 이사 당일 개인 소지품으로 각별히 보관해둘 수 있도록 합니다.

 

4. 도시가스 철거 및 명의 변경 신청하기

 

이사 전 관할 도시가스 고객센터에 가스레인지와 중간밸브 철거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세탁기, 냉장고 정리 

 

세탁물 안 물 빼기와 냉장고 안 식품을 미리 정리해 주시면 이사 당일 수월 합니다.

 

 

당일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이사 하루 전에는 당일에 할 일을 미리 적어두어 이삿날 당황하지 않고 빼먹는 것이 없도록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합니다. 

 

두 분이 보통 정리를 하신다면 한분은 잔금 관련 은행 업무를, 그리고 한분은 전기 관리비 정산이나 이삿짐 정리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 당일에는 이사물품을 옮기기 전 가전제품과 가구 등을 미리 촬영해 두세요. 차후 이사 이후 파손된 물품에 대한 보상처리 문제 등이 생길 경우 대비책입니다.

 

이삿짐을 청소업체에서 다 정리하고 난 이후에도 마지막으로 이전 집 상태도 잘 확인해야 합니다. 장판 긁힘은 없는지, 빠트린 물건은 없는지 마지막 점검을 하고 나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사 이후에는 도어락 비밀번호도 다시 한번 세팅 변경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사 정리가 된 이후에는 되도록 당일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분증과 임대차 계약서를 가지고 주민센터 방문 해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인터넷 민원 24(전입신고)와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확정일자)로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와 꿀팁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열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